전문가 트랙제도의 목적
사회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분야 중 사회학 지식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식견이 요구되는 분야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졸업생들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한 인력양성 프로그램이다.
기존
트랙명 | 목적 | 트랙 교과목 | 이수증 발급 기준 | 논문 대체 조건 | 동아리 |
---|---|---|---|---|---|
지역디자인 / 도시재생 |
- 마을 만들기, 커뮤니티 비즈니스, 사회적기업 등 지역디자인 분야의 취업역량 제고 - 사회적기업, 사회적경제, NGO 등에서 일할 전문가 양성 |
① 도시사회학 ② 환경사회학 ③ 공간과일상의사회학 ④ 사회적경제: 캡스톤디자인 중 3과목 |
- 트랙 교과목 이수 - 트랙 동아리 활동 - 협력기관 인턴십 또는 프로젝트 수행 |
트랙 이수자 중 지역디자인 및 도시재생 분야 전국 규모 공모전 입상자 |
소양 |
사회문화 콘텐츠 |
각종 사회문제 관련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|
① 사회문화콘텐츠와사회학 ② 문화분석과현장연구: 캡스톤디자인 ③ 문화사회학 ④ 놀이와여가의사회학 중 2과목 |
- 트랙 교과목 이수 - 트랙 동아리 활동 - 문화산업 분야 인턴십 또는 프로젝트 수행 |
트랙 이수자 중 영상, 미디어, 문화 기획 등 사회문화콘텐츠 분야 전국 규모 공모전 입상자 |
메이드인 |
사회조사와 빅데이터분석 |
전문적인 사회조사 자료분석 능력을 갖춘 사회조사분석사 양성 |
① 사회조사방법론 ② 사회연구를위한기초통계학 ③ 데이터분석연습 중 2과목 |
- 트랙 교과목 이수 - 사회조사 분야 인턴십 또는 프로젝트 수행 |
트랙 이수자 중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 소지자 |
|
젠더 / 복지 |
의사소통과 상담, 여성과 인권, 사회복지 사회교육 분야의 전문가 양성 |
① 가족사회학 ② 젠더와사회 ③ 질적연구방법론 중 2과목 |
- 트랙 교과목 이수 - 트랙 동아리 활동 - 여성 관련 분야 인턴십 또는 프로젝트 수행 |
트랙 이수자 중 젠더, 복지 분야 전국 규모 공모전 입상자 |
무명 |
청소년 협동전공 |
청소년 활동, 복지, 상담, 보호 업무를 수행할 청소년지도사 양성 |
① 청소년활동 ② 청소년문화 ③ 청소년육성제도론 |
- 트랙 교과목 이수 - 트랙 동아리 활동 - 청소년 분야 인턴십 수행 |
트랙 이수자 중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증 소지자 |
청소년문화기획단 (연합동아리) |
신규(2025. 03. ~)
일반사회학 전공트랙
사회학의 지식과 관심, 이론과 방법론 교육을 통해 사회현상을 보는 관점과 분석능력을 갖춘 후 각 영역의 전문가로 활동한다. 현대 사회의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, 문제해결 능력 및 진취적인 태도, 사회관계와 사회구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능력, 기획능력,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이 요구된다. 졸업 후 공무원, 공공기관, 공기업, 기자, 언론직, 사회서비스, 리서치,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.
청소년 전공트랙
청소년의 의식과 행동, 관련 제도와 문화에 대한 다각적인 학습을 통해 청소년 문화·상담·복지 영역에서 전문가로 활동한다. 청소년 문제에 대한 관심, 활동적이고 관계지향적인 성격, 성실성, 창조성, 지도력 등이 요구된다. 졸업 후 청소년지도자, 청소년 문화기관, 청소년 수련원·연구원, 청소년 상담·학교, 청소년재단, 청소년 복지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.
문화기획 전공트랙
사회학 기초교육에 더해 문화산업과 정책 분야의 기획·제작, 마케팅·유통, 조직관리·행정 분야의 강의와 현장 학습 교과목을 이수 후 문화기획 전문가로 활동한다. 글쓰기, 말하기, 다양한 문화 활동 경험, 어학능력, 영상제작 능력 등이 요구된다. 졸업 후 출판·공연·전시 등 문화예술기획자, 웹소설·웹툰·유튜브 디지털 콘텐츠 등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, 광고·마케팅 전문가, 관광·컨벤션·레크리에이션 기획자, 문화정책 연구원, 컨설턴트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.
트랙명 | 모듈 조합 | 필수 교과목 | 이수 요건(이수증 발급)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
일반사회학 전공트랙 | a+b+e+h | 사회학원론, 사회학이론 다문화사회론 사회연구를위한기초통계학 |
필수교과목 이수 및 각 모듈별 1개 이상 교과목 이수 | |
청소년 전공트랙 | d+f |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문화, 청소년활동 |
필수교과목 이수 및 f 모듈 교과목 1개 이상 이수 | |
문화기획 전공트랙 |
c+g | 문화사회학, 질적연구방법론 도시사회학, 공간과일상의사회학 문화분석과현장연구:캡스톤디자인 |
필수교과목 이수 및 비교과 프로그램 (인턴십, 멘토링, 워크숍 등) 참여 100시간 이상 |
비교과 프로그램은 별도 공지함. |
모듈별 교과목 구성
모듈명 | 구분 | 교과목명 | 학점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
사회학 기초이론 | a | 사회학이론 | 3-3-0 | |
사회학이론 | 3-3-0 | |||
인구와세대의사회학 | 3-3-0 | |||
사회계층론 | 3-3-0 | |||
사회조사분석 | b | 사회조사방법론 | 3-3-0 | |
사회연구를위한기초통계학 | 3-2-2 | |||
데이터분석연습 | 3-3-0 | |||
문화연구 | c | 문화사회학 | 3-3-0 | |
놀이와여가의사회학 | 3-3-0 | |||
문화분석과현장연구:캡스톤디자인 | 3-2-2 | |||
질적연구방법론 | 3-3-0 | |||
청소년 사회학 | d | 청소년육성제도론 | 3-2-2 | |
청소년문화 | 3-3-0 | |||
청소년활동 | 3-3-0 | |||
이주와 다문화 연구 | e | 종교사회학 | 3-3-0 | |
다문화사회론 | 3-3-0 | |||
세계지역연구 | 3-3-0 | |||
사회집단과 사회심리 | f | 젠더와사회 | 3-3-0 | |
가족사회학 | 3-3-0 | |||
감정사회학 | 3-3-0 | |||
지역과 환경 | g | 도시사회학 | 3-3-0 | |
공간과일상의사회학 | 3-3-0 | |||
환경사회학 | 3-3-0 | |||
사회제도와 사회변동 | h | 정치사회학 | 3-3-0 | |
일과직업의사회학 | 3-3-0 | |||
미래사회학 | 3-3-0 |
트랙 이수 과정
- 1학년 1학기 : 트랙 신청
- 1학년 2학기 ~ 4학년 1학기 : 트랙 이수
- 3학년 2학기 : 인턴십
- 4학년 1학기 : 직업탐색 (외부 전문가와 연계)
- 4학년 2학기 : 취업활동